교통불편 신고
청취자 안내교통불편 신고
차량 운행중 방향지시등을 켜도록 지도홍보 부탁
2022-12-13 14:50:05.696
작성자 진영화
지역 경남
접수일 2022-12-13 14:50:05.696
처리상태
답변완료
처리일
2023-11-24 16:20:16.167
주민들의 안전을 위해 밤낮으로 수고하시는 도로교통공단 여러분들께 진심으로 감사를 드립니다.
고성군 하이면에 거주하는 주민으로 주로 고성군 하이면과 사천시 삼천포 지역을 자주 다니며 느낀 것을 말씀드립니다. 운전하거나 길을 걸을 때 마주하는 차량들이 차선을 변경하거나 교차로에서 좌회전 또는 우회전 할 때, 방향지시등을 켜지 않아서 위험을 느낄 때가 너무 많아서 건의를 드리려고 글을 올립니다.
예를 들어 우리가 교차로(시골에는 교차로가 좁은 곳도 많고, 점멸신호등으로 된 곳도 많습니다)에서 길을 건너려고 하는데 맞은편에서 우리 쪽으로 오는 차량이 방향지시등을 켜지 않고 오므로 아내와 나는 그 차량이 직진하는 것으로 알고 길을 건너는 순간 방향지시등도 켜지 않은 그 차량이 우회전을 하며 우리 앞으로 스쳐 지나가서 깜짝 놀라 넘어질 뻔하기도 했습니다. 제 아내는 고관절에 장애가 있어 몸놀림도 느려 겁나고 화가 나기도 했습니다. 이런 경우가 여러 번이고 주민들도 비슷한 경험을 했다고 합니다.
제가 운전 중에는 앞에서 주행 중인 차량이 차선을 변경할 때 방향지시등도 켜지 않은 채 갑자기 2차로에서 1차로로 1차로에서 2차로로 변경하거나 좌회전 또는 우회전을 해서 위험을 느낄 때가 많이 있습니다. 실제로 사고가 난 것을 본적도 있습니다. 시내를 다니는 차량들 10대중 8~9대는 방향지시등을 켜지 않는 것 같습니다. 방향지시등은 자기를 위한 것이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자신이 가는 방향을 미리 알려 서로 간에 주의할 것을 알려주는 배려하는 마음이 있어야 하겠습니다. 특히 지방도시에서는 교차로에 점멸신호등으로 되어있는 곳이 많아 더욱 방향지시등을 켜고 운전해야 할 것으로 생각됩니다.
공단에서 좌회전 하거나 우회전 할 때, 차로변경 시에 방향지시등을 꼭 키고 운전하라고 계몽 또는 지도 홍보를 해 주시기를 두 손 모아 간절하게 부탁드립니다. 모든 차량운전자들이 방향지시등만 제대로 켜고 운전을 하면 사고도 많이 줄어들 것으로 생각됩니다. 지방에는 나이 많으신 분들도 많고 몸놀림도 빠르지 않아서 위험을 느낄 때가 너무 많습니다.
소설 대지로 노벨문학상을 받은 펄 벅여사는 1960년에 처음 한국을 방문하였을 때, 볏가리를 가득 실은 달구지를 소가 끌고 가고 있고 그 옆에는 하루 종일 일한 소가 너무 힘들까봐 볏짐을 나누어 지게에 짊어지고 같이 걸어가는 농부의 모습을 보고 세상에서 가장 아름다운 풍경이었다고 전한 바 있습니다. 서양 사람이었다면 당연히 소달구지에 짐을 싣고 자기 몸도 싣고 간다고 하며 이렇게 인간성이 좋은 나라는 여태껏 본 적이 없다며 감탄을 할 정도였습니다. 겨울철 감나무 높이 달려 있는 감은 겨울새들의 먹이로 남겨 두었다고 하는 말을 들은 여사는 탄성을 지르기도 했답니다. 이처럼 미물인 동물들에게도 배려하는 마음을 가지고 있던 민족이 바로 우리 한국인입니다. 이렇게 배려심 많은 아름다운 마음으로 시골에서나 도시에서나 어디에서나 사고 없이 안전하게 생활하는 나라가 되기를 빕니다.
도로교통공단의 무궁한 발전을 기원합니다. 주민들을 위해 불철주야 애쓰시는 점 다시 한 번 더 감사드립니다.
즐겁고 행복한 하루 되세요!!!
고객님 문의에 대한 답변입니다.
[답변] : 차량 운행중 방향지시등을 켜도록 지도홍보 부탁
답변부서
편성제작국
처리일 2023-11-24 16:20:16.158
진영화님 안녕하세요.
의견을 주셔서 감사합니다.
올려주신 제보사항은
처리 담당기관에 정확히 전달하였습니다.
추후 개선되는 사항은
게시판을 통해 다시 답변드리겠습니다.
앞으로도 많은 관심과 의견 부탁 드리며,
늘 건강과 행복이 가득하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