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하단 바로가기

 

TBN 울산매거진

<20151204> 겨울철 보행자 교통사고 예방

2015.12.23
작성자정보매거진
조회496
첨부파일 첨부파일이 없습니다.
*주제 : 겨울철 보행자 교통사고 예방*





안녕하세요. 정영미입니다.





지난 시간에는 갈수록 추워지고 건조해지는 날씨로 인해서 발생하는 겨울철 자동차 화재 사고에 관한 실천과제 드렸었는데요.

겨울철이 되면 자동차 화재 사고만큼이나 많이 발생하는 교통사고가 있습니다. 바로 보행자 교통사고인데요.

겨울철 뿐만이 아니라 평소에도 우리 울산지역에서는 보행자 교통사고가 많이 발생을 하고 있는 편인데요.

요즘처럼 기온이 뚝 떨어지는 겨울철에는 보행자 교통사고가 더욱 집중 되고 있습니다.



보행자 교통사고는 자칫 사망사고로 이어질 수 있는 만큼 운전자는 물론 보행자의 각별한 주의가 요구됩니다.

교통안전공단 조사에 따르면 우리나라가 보행 중 교통사고로 사망한 사람이 인구 10만명 당 4.1명으로 나타났고,

이 수치는 OECD경제협력개발기구 국가 평균보다 무려 3배 정도가 많은 것으로, 보행자 사고율이 매우 심각한 수준인 것을 알 수가 있습니다.

사고율이 높다는 것은, 즉 OECD 국가 중에서 보행자 안전도가 최하위를 기록한다는 의미가 되겠습니다.



또 울산지방경찰청의 통계에 따르면, 우리 울산지역은 올해 2015년 10월 20일 기준으로 보행자 교통사고만 981건이 발생을 했고

사망자는 36명으로 울산 전체 교통사고 사망자의 47.4%를 차지하고 있었습니다.



겨울철 두툼해지는 보행자들의 옷차림과 추운날씨로 인해 무단횡단의 발생 빈도가 높아지는 것,

겨울철 내리는 비나, 서리, 눈으로 인한 좋지 못한 도로상황들이 보행자 교통사고률 원인으로 보여지고 있는데요.



아래의 실천과제를 통해서 겨울철 보행자 교통사고 예방을 위해 노력해 주시기 바랍니다.





이번주 실천과제 보행자가 지켜줘야 할 실천과제와 운전자가 지켜줘야 할 실천과제 두 가지로 준비를 해 봤습니다.



<실천과제>



보행자들이 지켜줘야 할 실천과제



1. 무단횡단 하지 않기.

2. 보행 중 스마트폰을 포함한 각종 전자기기 사용하지 않기.





운전자들이 지켜줘야 할 실천과제



1. 규정속도 준수와 신호 지키기.

2. 늘 주변을 살피고 보행자 우선 보호하기.





운전하시는 분들에게는 횡단보도를 건너는 보행자를 보호할 의무가 있습니다.

물론 신호등 유무에 상관없이 보행자의 안전은 반드시 지켜주셔야 되고요.

혹시라도 신호가 없는 횡단보도나 주택가, 또 왕래가 잦은 이면도로 등에서는 꼭 다시 한번 주변을 살피고

보행자의 안전을 최우선으로 생각해 주시기 바랍니다.

운전자와 보행자가 서로 배려하는 교통문화 조성으로 조금 더 안전한 우리나라가 되면 좋겠습니다.





이번 한 주도 잘 지켜주세요!